• 2023. 6. 11.

    by. 샨티

    반응형

     

     

     

     

    왕초보가 읽기 좋은 윤재수님의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를 읽고 부분 정리해두려 합니다. 저평가 주식 찾는 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2023):100만 왕초보가 감동한 최고의 주식투자 입문서, 윤재수, 길벗 ETF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한 번에 잃을 걱정 없이 작은 돈으로 시작하는 주식투자, 길벗 퀀트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검증된 전략으로 안정적인 수익 만드는 파이어족 프로젝트, 강환국, 길벗

     

     

    1. 자기자본이익률 ROE

     

    주주 입장에서는 부채를 포함한 총자산수익률보다 자기자본으로 얼마나 수익을 내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때 필요한 자기자본이익률(ROE : Return On Equity)은 내가 투자한 돈으로 회사가 돈을 얼마나 벌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당기순이익을 평균 자기자본으로 나누어 구합니다.

     


    자기자본이익률(ROE) = (당기순이익 ➗ 평균 자기자본) x 100

     

    ✔️ ROE가 타사에 비해 높다 = 기업의 가치가 타사에 비해 높다.

    ✔️ 향후 ROE가 높아진다 = 기업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다. 따라서 주가도 상승할 것이다.

    ✔️ 향후 ROE가 낮아진다 = 기업의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따라서 주가도 하락 또는 횡보할 가능성이 높다.

     

     

    *주의점

    영업외 수익(또는 손실)이 있는지 감사보고서를 확인한다

    과거수치도 참고해야 하지만, 미래수치에 더 비중을 두어야한다

    ROE가 아무리 높아도 주가가 너무 많이 올라 고평가 되었다면 유망 투자대상이 아니다

     

     

    2. 주당순이익 EPS, 주가수익비율 PER

     

     

    EPS(Earning Per Share) 세후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것으로 주식 1주가 1년간 벌어들이는 순이익금을 나타냅니다. 만약 EPS가 마이너스라면 기업이 손실을 보고있다는 뜻이며, 이는 주주들의 자기자본이 잠식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상 EPS = 예상 세후순이익 ➗ 발행주식수

     

    주가수익비율(PER : Price-Earning Ratio)이란 현재 주가를 1년 후 예상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것입니다.


    예상 주가수익비율(PER) = 주가 ➗예상 주당순이익(EPS)

     

     

    예상 주당순이익(EPS)에 시장평균 PER을 곱하면 적정주가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적정주가(기업의 가치) = 예상 주당순이익(EPS) x 시장평균 주가수익비율(PER)

     

     

    *주의점

    산업이나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PER이 낮다는 이유만으로 저평가 되어있다고 할 수 없다

    PER을 볼 때는 시대의 흐름을 읽고, 업계와 해당 기업의 전망에 대한 지식가 이해가 필요하다

    우선 위의 수식을 통해 적정주가를 계산해보고 매수를 고려한다

     

     

    3. 이브이에비타(EV/EBITDA)

     

    에비타(EBITDA : Earning Before Interest, Tax,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세전 영업이익에 감가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비용으로 처리하지만 사외로 지출되지 않는 현금)을 합한 것으로서, 세전 기준 영업현금흐름을 나타냅니다.


    에비타(EBITDA) = 영업이익 + 감가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 + 제세금

     

    이브이(EV)는 기업의 가치로서, 시가총액에 순차입금을 합한 것입니다.


    이브이(EV) = 시가총액 + 순차입금(총차입금 - 현금 및 투자유가증권)

     

    이브이에비타(EV/EBITDA)는 기업의 가치라 할 수 있는 현금을 창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시가총액에 비해서 얼마나 평가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이를 현금흐름 배수라고도 합니다.


    이브이에비타(EV/EBITDA) = (시가총액 + 순차입금) (영업이익 + 감가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 + 제세금)

     

    이브이에비타를 달리 표현하자면 어떤 기업이 순수하게 영업활동으로 지금과 같이 돈을 벌 경우, 투자한 금액(EV)만큼 버는데 몇년이 걸리는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ER과 마찬가지로 그 기간이 짧을수록, 즉 숫자가 작을수록 저평가 되어있다고 보면 됩니다.

     

     

     

    4.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순자산비율(PBR : Price Book Value Ratio)은 주가를 1주당 자산가치로 나누었을 때 몇 배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업의 청산가치(장부상의 가치)와 시장가치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쓰입니다.


    주가순자산비율(PBR) = 주가 ➗ 1주당 자산

     

    PBR은 재무내용에 의해 주가가 어느 정도 수준에 있는지를 표시합니다. 따라서 PBR이 높다는 것은 재무내용에 비해 주가가 높다는 것이고, PBR이 낮다는 것은 재무상태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입니다. PBR이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결론

     

     

     

    주식 저평가 종목 찾는 4가지 방법과 용어들어 대해 알아봤습니다. 

    결론적으로 ROE은 높고 PER, EV/EBITDA, PBR 은 낮을 수록 좋습니다. 종목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