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몸에 좋은 꿀효능 7가지



    오늘은 몸에 좋은 꿀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벌꿀은 옛부터 자연에서 얻은 인류 최초의 식품으로 불립니다. 꿀에는 벌꿀인 자연꿀과 당밀인 인공꿀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옛날부터 벌꿀을 채집하여 귀한 약품 및 식품으로 사용하여 왔습니다. 최근에는 야생벌의 수효가 격감됨에 따라 꿀이 매우 귀해진 반면에 인공적으로 벌을 길러 꿀을 채집하는 양봉업이 발달되어 이른봄∼늦가을까지, 남쪽은 제주도에서 북쪽은 강원도에 이르기까지 벌통을 차에 싣고 꽃을 찾아 이곳저곳 옮겨다니며 꿀을 생산하는데, 이 꿀은 야생벌의 꿀보다 당분과 질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꿀효능


    1. 피로회복

    꿀에는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수치를 오래 유지시켜주고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꿀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면역력 향상

    꿀 속에는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드시면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면역력 향상으로 인하여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춰주며, 병이 날 경우 빠르게 치유됩니다.


    3.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

    꿀은 피부를 정화시켜주고 항생 효과가 있습니다. 꿀을 피부에 바르면서 관리해주면 피부톤이 밝아지고 깨끗한 피부를 가꿀 수 있습니다. 실제로 꿀을 이용한 화장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4. 독소배출

    하루에 따뜻한 꿀물 한 잔씩 꾸준히 마셔주면 체내에 쌓인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음주나 스트레스, 식습관들이 잘못되어 몸 속에 독소가 쌓이게 되는데, 독소는 몸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배출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꿀효능은 몸 속의 혈관 노폐물을 쌓이는 것을 억제해주어서 동맥경화에도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주기 때문에 성인병 노출에도 안전합니다.


    6. 감기완화

    천연 감기약이라고도 불리는 꿀은 향균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기완화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대추차나 도라지차에 꿀을 타서 드시면 인후염에도 좋습니다.


    7. 두통완화

    꿀은 편두통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평소 편두통이 있으신 분들은 꾸준히 꿀을 섭취해주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두통뿐만 아니라 관절통증이나 만성통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꿀의 특징과 먹는법


    꿀을 설탕 대신에 넣어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꿀과 함께 절이거나 한약재료 쓰입니다. 인삼과 꿀은 서로 잘 중화되어 약효를 높여 줍니다. 인삼은 기와 양을 보하고 꿀은 혈과 음을 보하므로 서로 상호 보완적으로 잘 맞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꿀을 하루에 1티스푼 정도 꾸준히 먹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과일이나 뿌리채소와 함께 먹으면 더 좋습니다. 

    꿀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이 마르고 냉한 체질에 적합합니다. 반대로 열이 많고, 목이 자주 마르고 얼굴이 붉어지시는 분에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꿀은 보톨리늄이라는 독소도 함유하고 있어 영유아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돌이 지나지 않는 영유아의 꿀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또 꿀은 칼로리가 높고 당분 함량이 많아 과다하게 섭취하실 경우 살이 찔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꿀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치출처: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