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두릅효능과 두릅 요리, 보관법

     

     

    오늘은 지금 제철인 두릅효능과 두릅 요리 그리고 두릅 보관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두릅이란?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으로, 독특한 향이 나는 산나물입니다. 목말채, 모두채라고도 합니다. 독특한 향이 있어서 산나물로 먹으며,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습니다. 땅두릅은 4∼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것이고, 나무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합니다. 자연산 나무두릅의 채취량이 적어 가지를 잘라다가 하우스 온상에 꽂아 재배하기도 합니다. 나무두릅은 강원도, 땅두릅은 강원도와 충청북도 지방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두릅 효능

    1. 혈관 건강

    두릅은 혈관에 좋습니다. 혈당과 혈중지질을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혈관속 노폐물을 제거해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암효과

    두릅에는 사포닌과 비타민(B1·B2·C) 성분이 있습니다.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이라는 성분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암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3. 심신안정

    두릅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과 같은 스트레스성 정신질환 완화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4. 뼈 건강

    식물이지만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관절염과 골다공증으로 아프신 분들이 섭취하기에 좋은 채소입니다.

     

    5. 다이어트 도움

    100g당 21칼로리로 저칼로리이면서 몸에 지방을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건강한 다이어트에 필수적인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6. 빈혈 예방

    두릅은 철분까지 다량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두릅에 함유된 철분은 조혈 작용이 좋아 빈혈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이 자주 오시는 분들이 섭취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당뇨병,신장병,위장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릅요리

    두릅은에는 사포닌 성분이 있어 씁쓸한 맛이 나며, 원기회복과 혈당 조절에 좋습니다.

    많이 아시는 것 처럼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찍어 먹습니다. 데친 나물을 쇠고기와 함께 꿰어 두릅적을 만들거나 김치, 튀김, 샐러드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두릅엔 적은 양의 독이 있기 때문에 생으로는 드시지 말고 익혀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살짝만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으면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고 맛도 더욱 좋습니다.

    또는 두릅 된장국, 전복 두릅탕, 두릅 된장찌개, 두릅전, 두릅육전, 두릅장아찌 등등 두릅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다양합니다. 두릅은 시간이 지나면 딱딱해지고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두릅 보관법

    다듬지 않은 생것은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하고, 장기간 보관시에는 데친 후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오래 보관하기 위해 소금에 절이거나 얼리기도 합니다.

     

    오늘은 사포닌이 홍삼 뿌리의 3배나 있다는 두릅의 효능, 요리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출처: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