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5. 15.

    by. 샨티

    곰취 먹는법, 효능, 곰취장아찌 만드는법

     

    몸이 축 처질 때 먹으면 좋은 5월 제철 나물 봄취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곰취는 최고의 봄나물로 알려져 있으며 입안 가득 은은하게 풍기는 쌉싸래한 향이 특징입니다.

     

    곰취란?

    곰취는 곰 발바닥을 닮아서 곰취라는 말과 곰이 좋아하는 나물이라 하여 곰취라고 불립니다. 깊은 산속에서 곰이 겨울잠에서 깨어나 가장 먼저 찾아 먹는다고 하네요. 보통 4월 말~6월 초까지가 제철이며, 한방에서는 잎과 뿌리, 줄기를 약재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곰취 효능

     

    1. 기침, 천식과 가래 억제

    곰취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기침과 천식, 가래억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로회복(노화방지), 암 예방효과

    베타카로틴, 비타민C가 많아 피로를 개선해주고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며, 면역력 증강을 통해 최종적으로 암 예방 효과에도 좋습니다. 또 기미와 주근깨 등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며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서 피부탄력에 효과적입니다.

     

    3. 허리와 다리의 혈액순환 촉진 및 통증완화

    곰취의 칼슘성분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과 치아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골밀도를 강화 시켜서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 예방 및 요통이나 관절통의 진통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고혈압,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고지혈증 저하

    플레보노이즈와 탄닌이랑 성분이 있어서 지방축적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곰취는 100g당 열량이 23칼로리로 매우 낮은 편이며 상추보다 6배 가량이나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변비제거

    섬유소가 많으며 특히 살찐 사람들의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곰취 먹는법

    곰취 먹는법은 깨끗히 씻은 후 상추 대신 고기와 함께 쌈으로 싸 드시면 좋고, 곰취나물 무침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또 곰치 장아찌를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곰치 장아찌 만드는 법

    1. 곰취 1kg, 절임간장(물 10컵, 간장 5컵, 설탕 3컵, 식초1컵)을 준비해줍니다. 

    2. 끓는 물에 곰취를 살짝 데쳐 찬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여 용기에 차곡차곡 넣어줍니다.

    3. 다시마 끓인 물과 팔팔 끓인 절임 간장을 식힌 후 곰취 용기에 붓고 실온에서 하루정도 간이 배게 한 뒤,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각자 취향에 맞게 조리해드시면 좋습니다.

     

    곰취를 오래두고 드실경우, 곰취를 삶아 적당량을 비닐 팩에 넣어 냉동실에 얼려 두었다가 필요시 꺼내 조리해 먹으면 되고, 삶아서 건조시켜 건채를 만들어 보관하였다가 물에 충분히 불린 후 살짝 데쳐서 조리해 먹으면 됩니다. 이때, 갖은 양념을 해서 볶아먹거나 된장찌개에 넣으면 더 맛있습니다.

     

    오늘은 봄철에 먹는 곰취 먹는법, 곰취 효능, 곰치 장아찌 만드는 법까지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출처:구글이미지